본문 바로가기

교육 이야기

[교육] 최상위권 아이들의 독서는 무엇이 다를까? 성적 향상을 위한 능동적 독서법!

 

안녕하세요. 세상의 모든 리뷰 교육이야기 시간입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상위권 아이들이 가지고 있는 습관인 능동적 독서법에 대해서 이야기 나눠볼까 합니다.

지난 시간에는 독서가 과연 우리 아이들의 학교 내신과 입시에 필요할까라는 질문에 대해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는 이야기를 했죠. 오늘은 이어서 그 자세한 실천 방법에 대해서 전해드리려 합니다.

 

 

 

 

성적 상위 1%의 아이들은 좋은 공부 습관을 가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생활 전반, 그리고 독서 습관에 있어서도 좋은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요과목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외의 부분들까지 균형이 맞추어져야 시너지를 낼 수 있기 때문인데요. 

 

 

그럼 상위권 아이들은 어떤 방법으로 독서를 하고 있는지 바로 함께 알아보도록 하죠!

 

 

 

상위 1% 아이들의 능동적 독서법

 

 

 

비판적인 독서

 

 

 

상위권 아이들은 독서를 할 때 비판적인 시각으로 책을 읽습니다. 유명하고 좋은 책이라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않습니다. 그보다는 자신만의 견해를 바탕으로 궁금증을 가지고 질문을 하고 답을 찾아가며 책을 읽는데요. 책과 다양한 지문을 비판적인 자세로 읽음으로써 생각의 폭과 깊이를 확장시켜 나가는 것이죠.

 

 

이러한 독서습관은 학교 내신 서술형 대비, 수행평가, 대입 자소서, 면접을 준비할 때에도 학생 개인만의 뚜렷한 개성과 견해를 생각해내고 풀어내는 유용한 연습 방법이 되기도 합니다.

 

 

메모하며 책읽기

 

 

 

책을 읽다보면 종종 앞의 내용을 까먹곤 합니다. 아무리 집중해서 읽는다고 하더라도 금새 까먹을 수밖에 없는 어려운 내용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럴 때 상위권 학생들은 메모를 하면서 책을 읽습니다. 인상깊이 남은 문장들이나 헷갈리는 부분들을 메모함으로써 책의 내용을 더 오래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죠. 또한 책에 대한 메모는 독후활동을 하고 생기부에 기록을 할 때에도 참고할 수 있어서 유용하답니다!^^

 

 

독서의 목적과 목표 생각하기

 

 

 

다량의 책을 읽는 것은 당연히 좋습니다. 하지만 우리 학생들은 다른 과목 공부도 해야하기 때문에 독서 시간을 늘리는 것에 부담을 느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럴 때에는 독서를 하는 이유, 독서를 해서 얻고자 하는 목표를 생각해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건축학과에 진학하고 싶은 친구들이라면 건축과 관련된 베스트셀러를 선정하여 읽는 것이 좋겠죠. 진학하고자 하는 학과 관련 책을 몇권 선정해서 읽으면 독서 기록에도 관련 학과에 대한 관심을 보여줄 수도 있고 스스로 동기부여를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사실 독서법에는 '꼭 이렇게 해야한다' 내지는 '이렇게 하지 말아야 한다'는 절대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직 독서 습관이 형성되지 않은 학생들이나 조금 더 독서를 통해 성장하고 싶은 친구들이라면 한번씩 적용해보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독서법은 공부를 하고 있는 우리 초중고 학생들 뿐만 아니라 학부모님들에게도 좋은 방법이 될텐데요. 주말과 다가오는 여름방학 동안 앞서 말씀드린 방법으로 독서습관을 들여보는 것은 어떨까요?

 

 

지금까지 세상의 모든 리뷰 교육이야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독서교육의 필요성 포스팅 보러가기◀

 

https://modeunreview.tistory.com/entry/%EA%B5%90%EC%9C%A1-%EB%82%B4%EC%8B%A0%EA%B3%BC-%EB%8C%80%EC%9E%85%EC%97%90-%EB%8F%85%EC%84%9C%EA%B0%80-%EC%A4%91%EC%9A%94%ED%95%A0%EA%B9%8C